과외비 안내

과외 상담신청

과외 후기

전문과외선생님 프로필

학습정보

수학공부꿀팁

학습정보 수학공부꿀팁

Tip one. 기본개념과 공식암기는 기본!

수학에서 기본개념과 공식들을 모르고 문제를 풀려고 하는 것은 걷지도 못하는 아기가 뛰려고 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수학은 다른 과목보다도 기초가 매우 중요한 과목입니다. 본인의 수준을 냉정하게 평가하고 기초가 부족하다고 생각된다면 기본서를 한 권 정해 천천히 읽으면서 개념을 이해해야 합니다. 기본개념과 공식들을 충분히 숙지했을 때 기본수준의 문제부터 풀어나간다면 더욱 빠르게 수학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Tip two. 공식은 반드시 증명해봐야 한다!

공식을 직접 증명해보는 것은 공식을 암기하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며, 수학의 전체적인 이해도를 높여 문제 보는 시각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공부법입니다. 모의고사에도 증명문제가 꼭 한 두 문제는 출제되는 것을 본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수학에서 증명과정은 중요한 내용이며 난이도가 높은 문제들은 공식도출과정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상위권으로 가고 싶다면 수학공식 증명공부는 꼭 필요합니다.

Tip three. 내 오답노트 속 문제를 만 번까지 만들어라!

오답노트는 공부를 하다가 틀린 문제들을 모아놓는 노트입니다. 오답노트 속 문제가 만개라는 것은 얼마나 많은 양의 문제를 풀어야 가능한 건지 짐작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학은 공부 양이 곧 공부의 질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친구들이 수학공부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것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개념을 이해하고 암기했다면 가능한 많은 문제를 풀어서 머릿속에 정리를 해야 합니다. 수학에서 문제를 푸는 것만큼 개념정리가 잘 되는 공부법은 없습니다. 저학년일수록 매일 많은 양의 문제 푸는 연습을 해두시기 바랍니다.

Tip four. 틀린문제는 분석하자!

우리의 사고과정은 모르는 길을 가보는 것과 같습니다. 내가 떠올리지 못한 문제 풀이 방식은 다음에 비슷하게 문제가 나오면 또 풀지 못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공부하는 의미가 없겠죠. 그래서 필요한 공부법이 분석을 해보는 것입니다. 틀린 문제를 두고 왜 틀렸는지 그 이유를 파악해보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공식을 몰라서, 개념을 헷갈려서 등의 분석이 나올 수도 있지만 복합적인 문제의 경우에는 경험해보지 못한 풀이방식을 떠올리지 못한 경우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분명히 로그부분내용을 숙지했다고 생각했는데 계속 틀리는 문제가 나온다면 로그부분을 다시 정리해보고 틀린 문제들의 유형을 정리해보는 좋습니다. 약점을 발견하고 분석공부를 통해 채워나간다면 수학점수는 반드시 오를 것입니다.

Tip Five. 고민하는 시간을 늘려라!

수학문제를 풀다보면 모르는 문제를 만나게 됩니다. 그때마다 고민없이 답지를 보게 된다면 비슷한 문제를 다시 만나게 되었을 때도 풀지 못 할 것입니다. 모든 수학문제를 외울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처음보는 문제도 잠깐의 고민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사고력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 사고력은 지속적으로 다양한 문제들을 풀기위해 고민하고 또 고민할 때 완성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제를 풀기 위한 고민의 시간들은 버려지는 시간들이 아닙니다. 수학실력을 키우는 매우 가치있는 시간들입니다.
닫기

빠른 상담신청